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 및 홍보

홈으로 이동 연구성과뉴스 및 홍보

염선인·이주희 교수, 교육부의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 선정

  • 작성자 농생명공학글로컬인재교육연구단
  • 등록일 2024.03.06
  • 조회수 90

염선인 교수

염선인·이주희 교수, 교육부의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 선정

▸염선인 교수, 빅데이터 유전자 발현 네트워크 활용 환경스트레스 저항성 작물 개발 기반 구축 

▸이주희 교수,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을 통한 외국어 교육의 효과성 검증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농업생명과학대학 원예과학과 염선인 교수와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이주희 교수의 연구과제가 교육부의 ‘2023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됐다. 교육부는 학술연구정책과 소관 사업 중 인문사회, 이공, 한국학 분야의 학술연구지원사업 가운데 우수성과 50선을 선정하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표창을 수여했다. 시상식은 12월 8일 열렸다. 


경상국립대 염선인 교수는 교육부의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사업(대학중점연구소)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유전자 발현 네트워크 활용 환경스트레스 저항성 작물 개발 기반 구축’이라는 우수성과를 창출했다.


염선인 교수는 기존의 연구방법인 소수 유용 유전자 발굴이라는 개념을 넘어, 고추의 복합스트레스 연관 대량 전사체 정보를 기반으로 유전자들의 통합 발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스트레스 관련 유전자들을 대량 발굴하고 핵심 유전자들의 기능을 규명했다. 이는 식물의 환경 스트레스 반응 메커니즘의 핵심 상호작용을 확인하여 앞으로 다양한 스트레스에 적응하는 품종을 육성하는 데 육종 연한을 크게 단축하는 등 실질적인 농업 시스템의 발전에 긴밀히 활용할 수 있어 그 가치가 굉장히 높다. 


이 연구성과는 ≪홀티컬처 리서치(Horticulture Research)≫(IF 8.7, JCR 기준 연구 분야 상위 1.4%)에 게재되었다. 


염선인 교수는 “대표 주저자인 강원희 교수님과 참여 연구원들의 헌신과 노력 덕분이다. 오랫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믿어준 우리 연구팀들과 공동연구 그룹인 강원희 교수 연구팀에게 감사드린다. 이들을 대표해서 받는 상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염선인 교수는 유전/유전체/디지털 기술 등 다양한 육종 기법을 기반으로 새로운 원예작물 개발 연구를 수행한다. 주요 연구 분야는 △원예작물 유전체 빅데이터(생명정보) 생성 및 분석 연구 △유전체 정보 활용 유용 유전자 발굴 및 분자육종 기반 구축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및 오믹스 정보 분석 기반 형질 규명 및 활용 플랫폼 개발 연구 등이다.


이주희 교수는 교육부의 (인문사회 분야)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수행한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을 통한 외국어 교육의 효과성 검증’이라는 과제가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증강현실 게임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어서 교육 및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증강현실 기반 교육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증강현실을 교실에 실제로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실험 연구는 부족했다. 


이에 이주희 교수는 장소기반 증강현실 모바일 영어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증강현실 교육콘텐츠의 효과를 일반 학습매체(프린트)와 비교하는 실험을 수행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증강현실과 프린트 매체를 비교한 첫 실험 연구로, 국제저널(SSCI) ≪교육 및 정보 기술(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IF: 5.5)에 게재됐다.


이주희 교수는 “교육부의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동료 연구자로서, 교육자로서 옆에서 응원해주시고 도와주신 영어교육과, 사범대학 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이러한 경험은 앞으로의 연구에서 보다 지속적이고 독창적인 연구성과를 이루어 나가는 데 큰 토대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교육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은 연구자로서 큰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앞으로도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더 나은 연구를 이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주희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는 테크놀로지 기반 교수법, 읽기 및 쓰기,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동기 및 태도, 교사 교육이다. 특히, 공교육에서의 영어 교수법 향상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교수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 설명: 경상국립대학교 원예과학과 염선인 교수와 영어교육과 이주희 교수

⊙ 내용 문의: 경상국립대 염선인 교수 055-772-1917, 이주희 교수 055-772-2196